현대차그룹, 싱가포르에 컨베이어벨트 없는 '꿈의 공장' 지었다

입력 2023-11-21 16:00   수정 2023-11-21 19:49


현대차그룹이 싱가포르에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하고 100년 기업을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. R&D·제조·비즈니스가 한꺼번에 들어간 이 센터를 미래 모빌리티의 실증 테스트베드(시험장)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.
컨베이어벨트 없는 최첨단 공장
현대차그룹은 21일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에 있는 '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(HMGICS)'에서 준공식을 열었다. 준공식에는 로렌스 웡 싱가포르 부총리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, 장재훈 현대차 사장 등이 참석했다.

정 회장은 "싱가포르와 현대차그룹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나아가는 공통의 혁신 DNA를 갖고 있다"며 "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신기술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"고 말했다. 이어 "HMGICS를 통해 인류의 발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"고 말했다.


HMGICS가 있는 주롱 혁신지구는 2016년 싱가포르 정부가 발표한 경제개혁 계획안에 따라 개발되고 있는 지역으로, 제조업 육성과 공정 전반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첨단 산업단지다. HMGICS는 이 지구 내 연면적 약 9만㎡(2만7000평), 지하 2층,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됐다.

이 센터는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, 제조, 소비자 비즈니스 등을 소규모로 한꺼번에 실험해볼 수 있는 최첨단 시험장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.

1층에 자동물류 시스템, 스마트팜, 브랜드 체험 공간 및 고객 차량 인도 공간이 자리하고 있으며, 2층과 4층에는 사무공간, 3층은 스마트 제조 시설과 고객 경험 공간으로 꾸며졌다. 5층 옥상에는 차량 시승 및 테스트를 위한 스카이트랙이 설치됐으며, 지하 1층과 지상 6~7층은 주차장으로 사용된다.


현대차그룹은 이미 올 초부터 이곳에서 아이오닉 5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생산하고 있다. 시설 내부에 연간 3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.

이곳 시설은 다차종 소량 생산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. 현대차그룹은 소비자의 다양한 주문에 최적화된 생산을 위해 컨베이어 벨트 대신 각기 다른 모빌리티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유연 생산 방식인 '셀(Cell)' 시스템을 이곳에 도입했다.


셀 시스템은 작업자와 생산 로봇이 타원형 모양의 셀 하나에서 다양한 차량 수요에 맞춰 모빌리티를 생산할 수 있는 구조다. 생산하는 차종이 많아지더라도 최적화된 알고리즘으로 생산 계획과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.

현대차그룹은 유연 생산을 위해 업무 영역에서 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표준화해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했다. 건물 전체에 5G 통신망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전달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환경도 구현했다.
가상현실 복제한 '메타팩토리'
이 센터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디지털 가상공장도 운영된다. 가상의 3차원 공간에 '디지털 트윈', 즉 쌍둥이 공장을 재현해 실제 공장을 운영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 및 제어할 수 있는 메타 팩토리를 구축해 공정 전반의 효율성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.

예컨대 신차 양산을 앞둔 공장은 실제 공장을 시범가동하지 않고도 메타 팩토리 운영을 통해 최적화된 가동률을 산정할 수 있게 된다. 담당직원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제조와 물류 공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.

로봇과 사람의 유기적인 연결도 이 센터의 특징이다.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작업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지시를 내리면 부품, 차체, 조립 등 각각의 공정에 배치된 로봇들이 최적의 타이밍과 경로를 계산해 업무를 수행한다. 메타팩토리가 현실공장을 실시간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공장 내 문제 발생 시 신속한 원인 파악도 가능하다.


현대차그룹은 HMGICS에서 개발, 실증한 제조 플랫폼을 미국 조지아 HMGMA(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)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한국 울산 EV 전용공장 등 글로벌 전기차 신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.

소비자 대응 비즈니스도 이 센터를 통해 이뤄진다. 신차를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트림, 색상, 옵션 등 사양을 적용해 차량을 주문하면 HMGICS는 주문서에 따라 차량을 생산한다.


제조가 완료된 차량은 건물 옥상에 위치한 길이 620m의 스카이트랙으로 옮겨져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. 소비자들도 스카이트랙에서 시승을 경험할 수 있다. 건물 일부에 투명 유리를 적용해 차량 인도를 위해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바깥에서도 전시 공간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. 1층과 3층에는 로보틱스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농장 '스마트 팜'을 설치했다.


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"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생산 및 기술 혁신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 및 발전시키기 위해 싱가포르와 다양한 협업 전략을 이어갈 계획"이라며 "향후에도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더욱 새로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"고 말했다.

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